본문 바로가기
STORAGE

인실리코젠 프로젝트 : 목조문화재 지키기 프로젝트

2021. 11. 10. 16:59

목조문화재, 문화유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유명한 명언이 있죠~
나라의 문화재를 지키는 것은 역사를 되돌아보고 문화를 지키는 일이기에 매우 중요한데요!
문화재는 우리 조상의 삶과 지혜가 담겨 있으므로 소중히 보존해야 할 가치가 있는 것들이랍니다.

하지만 2008년에는 가슴 아픈 일이 있었는데요…. 한 시민의 방화로 우리나라 국보 1호인 숭례문이 화재로 일부 소실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우리 모두 이 사건을 잊지 않고 가슴 깊이 새겨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힘써야 할 것 같아요!

경복궁, 사정전
경복궁 사정전 전경 -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많은 문화재 가운데서도 우리나라의 목조문화재는 현재 겨우 145점 남아 있다고 합니다. 목조문화재는 기후 변화에 가장 민감하여 변질되거나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인실리코젠은 2016년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시행한 목조문화재 가해 생물종 조사 및 운영관리 시스템 구축에 참여하였습니다.

목조문화재에 가장 큰 피해를 끼치는 생물 중 하나는 흰개미인데요, 흰개미는 일반적으로 자연생태계에서 나무를 분해하며 환경에 도움을 주는 익충으로 여겨지지만, 목조문화재를 지키는 일에 있어서는 해충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습니다.

흰개미, 훼손된 기둥
(좌) 흰 개미의 공격으로 훼손된 기둥 2016.7.27 - 강원도민일보 / (우) 한국임업진흥원 블로그


지구온난화로 인해 온도가 높아지고 기후가 전반적으로 따뜻해지며 흰개미들의 번식이 예전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빛을 싫어하는 흰개미는 주로 땅속에서 기둥을 따라 이동하며 목 부재를 먹으며 살아가는데요, 이에 따라 피해가 발생하였답니다.

대표적으로 경복궁 사정전(보물 제1759호) 기둥 여러 곳이 피해를 입었으며, 임진왜란 때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본영으로 사용하던 진남관(국보 304호)의 68개 기둥 중 90% 이상이 흰개미 피해를 입었다고 하네요….

그뿐만 아니라, 부산 범어사, 보은 법주사, 고창 선운사 등 사찰들 역시 큰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흰개미 방제
흰개미 방제 - (주)한켐


인실리코젠에서는 문화재보존과학센터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계열 분석과 기계학습 방법을 통해 생물 피해 여부 사전 예측을 진행함으로 목조문화재가 변질되거나 손상되는 피해를 방지하는 데 일조하였답니다.

 

목조문화재 가해 생물종 DB
2016, 인실리코젠에서 구축한 목조문화재 가해 생물종 DB


이렇게 인실리코젠은 사회, 환경, 여러 분야에 걸쳐 일하고 있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관련 링크

 

경복궁도 당했다…흰개미의 습격

사정전 여러곳 피해…인근 근정전도 안심할 수 없어 문화재연구소 "조사대상 77개 목조건물 전체 피해입어" 진남관 내소사 범어사 강릉향교도…방제대책 시급

www.mk.co.kr

 

 

도내 목조문화재 흰개미 공격에 ‘비상’

강원도내 목조문화재에 대한 흰개미의 공격이 심각하다.26일 강원문화재연구소 등에 따르면 2012년 이후 향교,가옥,보호각 등 도내 목조문화재 169곳 가운데 54곳에서 흰개미 피해가 확인됐다.127

www.kado.net

 


 

EDITOR

홍선

FLEX Dept · Digital Market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