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AGE

[GA4 시리즈] 구글 애널리틱스 4(GA4)의 소개와 특징

2022. 3. 21. 10:38

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달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하고, 의사결정에 있어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는 온라인 캠페인을 통해 수집된 노출 수, 클릭 수, 전환률, 수익률 등의 지표 데이터를 통해 성과를 측정하여 향후 더 나은 의사결정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활용합니다. 이처럼 디지털 시대에 의사결정은 작은 일이라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되고는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직접 코딩을 통해 원하는 특정 데이터를 얻거나 유.무료 툴을 이용해 간단한 코드 삽입과 설정으로 전반적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들어보거나 사용해 보셨을 ‘구글 애널리틱스’는 다양한 데이터 수집과 보고서를 통해 마케팅,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무료 툴입니다. 인실리코젠의 자사 플랫폼에서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데이터 수집과 이를 활용한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人CoBLOG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설명과 설치부터 활용법까지 설명해 드릴 예정이니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구글 애널리틱스 4란?

많은 분들이 접해 보셨을 구글 애널리틱스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A3)로 2013년도부터 2020년까지 많은 업데이트를 거치며 오랜 기간 사용되어왔던 서비스입니다. 여전히 GA4와 함께 사용이 가능하지만 많은 서비스들이 앱과 함께 출시되며 웹 특성과 다르게 추적되는 앱의 특성으로 인해 구글에서는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를 하나의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웹+앱 추적기능이 강화된 Google Analytics 4를 출시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GA4
구글 애널리틱스 툴의 업데이트

GA4의 데이터 수집

쿠키를 활용하여 페이지 뷰, 소셜네트워크, 전자상거래 등을 분리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던 기존의 GA3는 쿠키가 삭제되거나 다른 기기,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였을 때 새로운 사용자로 인식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GA4는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을 통해 사용자의 모든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수집하여 이벤트 명이라는 필수 값과 상세정보를 담을 수 있는 매개변수로 제공합니다. 또한, 로그인한 사용자 ID 데이터를 이용해 잠재고객을 구축하기 때문에 잠재고객을 정의하고 분류할 때 더 많은 옵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A4의 세션 수 집계 방법

사용자가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때 세션이 시작됩니다 : 

 

  • 포그라운드에서 앱을 열 때
  • 페이지 또는 화면을 조회하고 현재 활성화된 세션이 없을 때(예: 이전 세션 시간이 타임아웃 됨)

기본적으로 세션은 사용자의 활동이 멈춘 후 30분 뒤에 종료(타임아웃)되며, 세션 지속 시간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GA4와 GA3에서는 세션 수의 차이가 발생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GA4는 세션 중간에 캠페인 소스(다른 도메인, UTM 파라미터)가 변경될 때 새 세션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2. 세션이 날짜 경계를 통과하는 경우, 예를 들어 세션이 오후 11시 55분에 시작되어 오전 12시 5분에 끝나는 경우 매일 한 번 집계하는 것이더라도 세션 1회로 계산됩니다.

→ 이런 경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A3)에서는 새 세션을 생성합니다.

GA4의 특징

1. 독자적인 머신러닝 기능을 활용한 인사이트 제공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

Google의 독자적인 머신러닝 기능을 활용해 다음과 같은 어떤 사용자의 전환 가능성이 크고, 어떤 고객의 수익 잠재력이 높은 지 등에 대한 새로운 분석 정보를 데이터에서 찾아낼 수 있습니다 : 

 

  • 조회수가 가장 높은 페이지 및 화면은 무엇인가?
  • 성과가 가장 좋은 페이지는 무엇인가?
  • 사용자의 인기 이벤트는 무엇인가?
  • 특정 기간 실적은 어떠했는가?
  • 실적이 저조한 방문 트래픽은 어디인가?

 

2. 향상된 측정

구글 애널리틱스 자동 이벤트
구글 애널리틱스 자동 이벤트

GA4를 설치하면 페이지 조회, 스크롤, 사이트 클릭, 파일 다운로드 등 총 6개의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만 따로 켜고 끌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세팅이 가능합니다 : 

 

  • 페이지 조회 : 페이지 뷰 설정은 기본 설정으로 브라우저 히스토리의 변화에 따라 페이지 뷰를 보내도록 합니다.
  • 스크롤 : 사용자가 스크롤 90%를 내릴 때 이벤트를 전송합니다.
  • 이탈 클릭 : 사용자가 현재 도메인에서 나가는 링크를 클릭 시 이벤트를 전송합니다.
  • 사이트 검색 : 사이트 검색 시 이벤트를 전송합니다. URL 쿼리 매개변수가 있을 경우 사이트를 검색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동영상에 호응 : 사이트에 삽입된 동영상을 조회할 때 재생(video_start), 진행 정도(10, 25, 50, 75%/video_progress), 완료(video_complete)에 따라 이벤트가 전송됩니다. JS API 지원이 가능한 유튜브 동영상의 경우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파일 다운로드 : 파일 다운로드 시 이벤트를 전송합니다.

 

3. 구글 마케팅 플랫폼과의 연동

애널리틱스는 Google의 광고 및 게시자 제품과 연동하도록 만들어져 있어 애널리틱스 분석 정보를 활용해 Display & Video 360, Google Ads, 애드센스, AdMob, Ad Manager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이용해 리 마케팅 목록을 만든 다음 Display & Video 360과 Google Ads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4. BigQuery Export

BigQuery는 머신러닝, 지리정보 분석,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같은 기본 제공 기능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입니다. 기존에는 유료 버전인 GA360에서만 BigQuery Export 기능을 제공하였으나 GA4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집계된 데이터만 조회 가능한 GA4의 보고서와는 달리 BigQuery에서는 Raw Data가 제공되며 BigQuery ML,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다른 서비스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예측 분석, 머신러닝 등 다양한 방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BigQuery 샌드박스를 통해 무료로 제한된 기능의 BigQuery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5. 분석 허브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허브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허브

분석 허브는 유료 버전인 GA360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이었으나 GA4에서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분석 허브에서는 기본적인 차트부터 퍼널을 생성할 수 있는 유입경로 분석, 경로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등 총 7개의 템플릿이 제공되며 자유롭게 분석이 가능합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GA4의 설치 방법 및 기본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DITOR

김정환

FLEX Dept · Digital Market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