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AGE

인실리코젠 프로젝트 : 소중한 반려견 질병 예방하기!

2022. 3. 7. 09:10

저희 인실리코젠 본사 근처 광교호수공원을 걷다 보면 강아지와 산책하는 분들을 정말 자주 마주칠 수 있는데요. 그만큼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이 매우 많은 것 같아요. (TMI : 저 역시 갓 1살이 된 푸들 아가를 키우고 있답니다!)

 

KB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21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는 약 1,448만 명이며, 가구는 604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29.7%, 반려견의 숫자도 586만 마리에 달한다고 합니다. 

친구이기도 하고 가족이기도 한 나의 소중한 반려견과 오래오래 함께하고 싶은 마음은 강아지를 키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들 공감하실 텐데요!

 

반려견들은 교배되는 과정에서 순종의 종(breed)을 선호하는 경향성 때문에 근친 교배가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유전병이 빈번하게 발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질환의 경우,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면 증세가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자주 나타나는 유전질환, 노화 및 대사질환은 아래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인실리코젠 프로젝트, 슬개골탈구
펫닥 - 슬개골탈구 예방법

첫 번째로, 슬개골 탈구가 있는데요,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이라면 슬개골 탈구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슬개골 탈구란 무릎 관절 위에 있는 슬개골이 어긋나는 질병이에요.
소형견에게 많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는 어긋난 관절부가 붓거나 인대가 파열된다고 합니다.

 

인실리코젠 프로젝트, 망막 위축증
세종포스트 - 반려동물 건강칼럼 "우리 강아지가 앞을 잘 못 봐요."

두 번째로는 망막 위축증입니다. 망막 위축증이란 안과 유전질환으로 처음에는 어두운 곳에서만 잘 못 보는 야맹증으로 시작하여 시력이 손상되고 더 나아가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는 병입니다.

 

인실리코젠 프로젝트, 비만 강아지, 강아지 당뇨
A. 9dog 반려견 공감 커뮤니티 - 강아지 비만도 체크 / B. Dogs Naturally - What causes diabetes in dogs?

강아지가 자주 걸리는 질환 중의 하나인 비만 역시 일부 유전적 소인이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강아지의 비만은 운동 부족, 고열량 사료와 간식, 열량 높은 사람 음식 섭취가 주원인이라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당뇨는 유전적 원인, 감염이나 췌장염에 의한 췌장 손상, 비만, 호르몬 질환 등의 이유로 췌장의 인슐린 분비 기능에 문제가 생겨 발병한다고 합니다.

 

반려견 건강의 중요성 부각 및 관심도가 상승하는 추세에 따라 인실리코젠은 국립축산과학원과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총 3년간 반려견 노년의 삶의 영향을 주는 유전성 및 퇴행성 질환인 슬개골 탈구증, 망막 위축증, 비만, 당뇨에 대한 조기진단 바이오마커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바이오마커란 쉽게 설명하면 신체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고 임상적으로 활용되는 바이오마커로는 당뇨의 진단에 쓰이는 혈중포도당, 고지혈증의 진단에 쓰이는 혈중콜레스테롤 등이 있습니다. 90년대 이후로 유전체, 대사체, 단백체 등을 총체적으로 연구하는 오믹스 기술이 발전하면서 바이오마커 관련 연구가 급증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위해 말티즈, 푸들, 포메라니안, 요크셔테리어 등 한국인이 반려견으로 선호하는 여러 품종의 강아지의 샘플을 총 83개 채취한 후, SNP array 기반과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를 활용하여 마커를 선발하였습니다.

 

말티즈, 푸들, 포메라니안, 요크셔테리어
말티즈, 푸들, 포메라니안, 요크셔테리어의 샘플 채취

결과적으로 개발된 유전마커는 슬개골 탈구와 망막 위축증을 각각 정확도 96%, 97%로 예측했고, 비만도와 혈당을 각각 79%와 75%로 예측했습니다. 이 바이오마커를 활용해 간단하게 유전자 키트를 활용해 반려견의 질병을 예측하는 것도 가능하여졌답니다~!

 

인실리코젠 프로젝트, 반려견 퇴행성질환 조기진단
인실리코젠에서 구축한 반려견 퇴행성질환 조기진단 유전자검사 웹사이트
인실리코젠 프로젝트, 반려견 유전자검사
반려견 유전자검사결과 분석 보고서 예시

반려견 산업이 점점 성장하는 만큼 파생 산업과의 상생과 다양한 콘텐츠와 연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려견들이 아프지 않고 견주분들과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인실리코젠의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 기울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고

 

diadog

유전자 검사 키트는어떻게 구성 되어있나? 노화 질환, 대사 질환, 품종 구분, 근친도 등을 통하여 퇴행성 질환 조기검사 체계 구축을 합니다. 자세히 보기

diadog.labkm.net

 

KB경영연구소

 

www.kbfg.com


 

EDITOR

홍선

FLEX Dept · Digital Market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