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AGE

손쉽게 웹사이트 검색 엔진 최적화(SEO)하는 5가지 방법

2023. 6. 5. 09:31

SEO

검색 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에서 검색 결과, 웹사이트 또는 웹페이지의 상위 노출도를 높이는 작업입니다. 페이지 상단에 뜰수록 유저들의 방문 확률이 높아지겠죠. 이것을 검색 엔진 최적화(SEO)라고 합니다.
 

SEO
구글 검색 결과

 
SEO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프론트엔드 개발 과정에서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크롤링할 때 HTML, CSS, JavaScript 등의 프론트엔드 코드를 해석해 웹페이지의 내용과 구조를 이해하고,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결정하죠. 현재 많은 개발자가 Google SEO 가이드를 참고하는데, 이는 Google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 중 하나이며, 무료로 SEO 관련 정보와 도구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 역시 Google SEO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어요.

SEO를 하기 전 먼저 google 검색 단계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의 SEO 검색 과정은 크게 3단계로 구성됩니다.
 
1. 크롤링(Crawling):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페이지 내용을 수집하는 과정

  • 구글 봇이 인터넷상의 웹페이지를 탐색하고 수집합니다.
  • 크롤러가 수집하지 못하는 사이트나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인덱싱(Indexing):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를 수집하고 분류하는 과정

  • 수집한 페이지의 내용을 분석하여 검색할 때 사용될 수 있는 정보로 변환합니다.
  • 검색 엔진의 데이터베이스에 해당 페이지가 수록됩니다.

3. 검색 결과 제공(Serving search results)

  •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구글은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페이지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찾아서 결과 페이지에 노출합니다.
  • 구글은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페이지와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순서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SEO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검색 엔진 크롤러가 우리 사이트의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검색어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인덱싱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웹페이지의 구조와 내용을 최적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하는 5가지 방법 

 

1. Meta Data
검색 엔진은 Meta Tag를 통해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를 파악하고 수집한 정보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합니다. Meta Tag를 작성할 때는 아래 내용들을 유의하며 작성해야 합니다.

  • 제목, meta 설명문, 본문 계층 구조(Heading)에서 키워드 설정이 중요합니다.
  •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결정하고, 제목에는 메인 키워드에 중점을 두고, 설명에는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2. Open graph
Open Graph는 웹사이트가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될 때 나타나는 메타데이터를 설정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되는 링크가 더욱 눈에 띄기 때문에, 더 많은 클릭과 공유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SEO
카카오톡의 웹사이트 Open Graph


3. 시멘틱 태그(Semantic Tag)
시멘틱 태그는 의미가 명확한 태그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구조를 더욱 명확하게 표현하여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쉽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 <header> 요소는 페이지 상단에 제목이나 로고를 담습니다.
  • <nav> 요소는 내비게이션 링크를 포함합니다.
  • <section> 요소는 본문 콘텐츠를 포함한 문서의 섹션을 정의합니다.

그 외의 시멘틱 태그를 페이지의 특성에 맞게 적합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robots.text와 Sitemap.xml
robots.txt 파일을 작성하여 검색 엔진 크롤러가 웹사이트의 특정 부분을 검색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검색에 사용되는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에 사용되지 않는 페이지나 중요하지 않은 페이지는 robots.txt를 이용해 크롤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User-agent: *

Disallow: /admin/

Disallow: /secret-page.html

#모든 로봇(User-agent: *)이 "/admin/" 디렉터리와 "secret-page.html"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서 제외하도록 지시합니다.


반대로, 특정 페이지나 디렉터리를 검색 대상에 포함하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User-agent: *

Allow: /public/

#모든 로봇(User-agent: *)이 "/public/" 디렉터리 안에 있는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포함하도록 지시합니다.

Sitemap은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목록과 이들 간의 연결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로,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itemap은 XML 형식으로 작성되며, 웹사이트의 URL, 최근 업데이트 날짜, 변경 빈도 등을 포함합니다.
 

SEO
Sitemap 예제

 
5. Google Search Console 
Meta tag와 Sitemap.xml 파일을 생성하였으면 이제 Google Search Console(이하 GSC)에 도메인을 등록하고 sitemap을 제출해야 한다. 도메인 들여오기는 GSC에서 도메인 소유자가 사이트의 모든 하위 URL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도메인 들여오기를 위해서는 다음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1. GSC 웹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2.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3. 도메인의 소유권 확인을 위한 TXT 레코드를 DNS에 추가합니다.
4. "Verify" 버튼을 클릭합니다.

SEO
Google Search Console
웹사이트 소유권 확인

도메인 등록이 완료되면, sitemap을 제출하여 Google이 도메인 내의 페이지를 색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sitemap은 도메인 내 모든 페이지의 목록을 담고 있는 XML 파일입니다.

SEO


1. GSC 웹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2. 왼쪽 탐색 창에서 "Sitemap"을 클릭합니다.
3. 등록한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4. "Add/Test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5. sitemap의 URL을 입력하고, 제출합니다.

 
이렇게 sitemap을 제출하면 Google이 도메인 내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하고 색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웹사이트 검색 최적화(SEO)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르게 마냥 쉽지만은 않은 SEO 이었는데요, SEO는 한 번에 완벽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학습과 실험이 필요합니다.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므로, SEO는 앞으로도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한 전략 요소로 자리할 것입니다. 계속해서 공부하고 경험을 쌓아 나가면,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노력과 학습으로 SEO를 완벽하게 습득해보세요!

 

참고자료

 


EDITOR

신다영

FLEX Dept · Junior Develo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