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직무소개] 생물정보 연구원이 하는 일은?

2023. 12. 27. 18:07

 

BI DRIVES THE WORLDS

 

인실리코젠의 생물정보 연구원은 생물학적 지식을 토대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해석하여 고객과 대화하고 있어요.  

 

우리는 다양한 생물학적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고 있어요.

특히 유전체, 전사체, 변이체, 후성유전체학적 데이터로부터 프로그래밍과 통계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생물학적 의미를 도출하고 있어요.

 

 

💪🏻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해내고 있어요! 

유전체 연구

드 노보 방식의 유전체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실험 디자인에서 시퀀싱, 유전체 크기 예측, 어셈블리, 유전체 구조 예측, 단백질 기능 예측을 수행하고 있어요. 비교 유전체 분석을 통한 진화론적 해석, 특정 유전자 패밀리, 유용 유전자 마커 등을 분석 개발해요.

 

유전체 연구

 

 

전사체 연구

환경적 스트레스, 성장 발달, 약리적 효과 등과 같은 분자생물학적 메커니즘 연구를 위한 전사체 분석은 개별 유전자의 발현치를 추정하고 패턴을 분석하고 있어요. 조직 특이 유전자나 면역 유전자 패밀리와 같은 관심 유전자의 분석은 transcription factor, signal pathway, gene ontology 정보뿐만 아니라 문헌에 기초한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전사체 연구

 

 

변이체 연구

단일 염기 변이(SNPs)를 대상으로 집단의 유전학적 계통 분석, 유용 마커 선별을 위한 표현형-유전형 연관 마커 탐색(GWAS), 육종을 위한 genomic selection 분석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최근, 기계학습을 이용한 표현형 예측은 이들을 통해 선별된 변이 마커가 활용된 것으로 육종 분야에 적용하고 있어요.

 

변이체 연구

 

 

 

 

급속히 증가하는 바이오 빅데이터와 확대된 연구 분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끝없이 발전하고 있어요. 

① 대용량 시퀀싱 기술의 발전으로 유전체를 비롯한 생명과학 전반에 생물정보 분석이 필수적으로 적용되고 있어요.  

 

국가연구과제에서 기업이나 대학, 연구실까지 다양한 고객의 연구에 생물정보학적 해석을 돕고 있어요.

 

의미론적 데이터 창출을 위해 우리는 고객인 생명과학자와 끊임없는 대화를 시도하고, 함께 해석하며 발전하고 있어요.

 

🏃🏻 우리는 서로가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요.

Best Practice

분야별 Best Practice를 발전시키고자 팀 내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어요. 유전체, 전사체, 변이체의 대표적인 사례를 이용하여 실험 디자인에서 시퀀싱, 분석 명령어, 결과 해석에 이르기까지 생물정보 분석 전반에 걸친 매뉴얼을 워크숍을 통해 팀 내부적인 검증과 함께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다년간의 분석 경험과 노하우가 담긴 Best Practice는 초보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생물정보 연구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어요.

 

50편의 논문 출판

리서치 기반의 생물정보 분석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논문 출판으로 그 결과들을 정리하고 있어요. 지난 7년 동안 출판된 SCI급 논문이 총 50편으로 연구원 개개인의 연구 실적을 인정하고 독려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인증하는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을 통해 R&D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기도 했어요.

 

 

 

직무 역량

 

첫째, 생물학적 기본 지식을 가지고 생물학적 로직에 따른 데이터 해석을 하시는 분이면 좋겠어요. 생물학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미지의 세계가 많은 곳이에요. 따라서 현재 프로그램으로 처리되지 못하는 예외적인 결과들을 유연하게 해석할 수 있는 견고한 생물학적 지식을 갖춘 분이라면 좋을 것 같아요.

 

둘째, 프로그래밍이 재밌는 분이면 좋겠어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을 주로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예외 처리나 데이터 해석을 위해 Python, R 을 유연하게 하시면 더욱 자유로워져요.

 

셋째, 새로움에 대한 갈망이 있으신 분이라면 프로그래밍을 못 하는 분이라도 좋아요! 구글링을 가장 많이 하는 팀으로 늘 새로운 사실을 공부하고 발전해 나가야 하는 분야에요. 프로그래밍에 대한 진입장벽은 우리와 함께 1개월이면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실제 당사의 많은 생물정보 연구원분들이 생명과학 전공자로 프로그래밍을 1개월 이내에 숙달하여 오랜 기간 함께하고 계세요.

 

 

 

인실리코젠 채용

 

(주)인실리코젠의 채용공고를 확인하시고, 문을 두드려보세요!

우리가 찾는 인재, 바로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채용사이트 바로가기  →

 

 


EDITOR

신윤희

RDC · Ph.D. · Principal Research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