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AGE

공공 SW 사업 제안요청서 변천 과정

2022. 11. 15. 09:07

사업 제안요청서

제안요청서란?

공공 SW 사업을 수주하기 위해서, 제안자는 나라장터에 공공기관이 올려놓은 제안요청서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제안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나라장터
나라장터 홈페이지 (출처 : https://www.g2b.go.kr/index.jsp)

제안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는 발주자가 특정 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제안자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문서입니다. 이런 제안요청서에는 해당 사업의 제목, 목적 및 목표, 내용, 기대성과, 수행 기간, 금액(Budget), 참가 자격, 제출서류 목록, 요구사항, 제안서 목차, 평가 기준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안자는 이렇게 올라온 제안요청서를 숙지하여 이를 바탕으로 제안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제안요청서 내용이 구체적이거나 명확하지 않으면 제안서를 작성하기가 수월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안요청서 내용은 10년 전과 비교해 보면, 현재 요구사항은 상세 요구사항을 작성하게 되어 있어 보다 명확해졌으며, 법 제도 관련되어서도 SW 사업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서 작성되고 있습니다.

 

다만, 발주자가 제안요청서를 작성할 시 SW 사업 관련 법령까지 확인하면서 제안요청서를 작성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SW 사업 관련 법령은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

 

가. 용역입찰유의서(기획재정부 계약예규)
나.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기준(기획재정부 계약예규)
다. 조달청 협상에 의한 계약 제안서평가 세부기준(조달청고시)
라. 공동계약운용요령(계약예규)
마.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등록규정(조달청고시)
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조달청고시)
사. 용역계약일반조건(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아. 일반용역계약특수조건(조달청지침)
자. 조달청 내자구매업무 처리규정(조달청훈령)
차. 조달청 네트워크 장비 구축·운영사업 추가특수조건(조달청지침)

 

SW 사업과 관련된 법령의 양이 꽤 많아서 사전규격 기간에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SW수발주제도상담센터에서는 제안요청서가 법령을 준수하여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고, 혹시 미준수 사항이 발견되면 해당 내용을 수정하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사전규격

사전규격이란 입찰 참여 기회균등과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기 위하여 조달요청서가 접수되면 이를 공개하여 입찰 참가 희망업체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제도입니다. 사전규격 공개 기간은 통상 접수일로부터 7일(긴급 3일)이며 동 기간에 건의된 의견은 수요기관이 반영 여부를 검토 후 최종 공고규격을 확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전규격 기간에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SW수발주제도상담센터에서는 제안요청서가 SW 사업에 관한 법령을 준수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아래와 같이 법령준수 여부를 통보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사업 관련 법령준수
소프트웨어 사업 관련 법령준수(적용) 여부 검토의견 부분 (출처 : RFI 검토의견 및 이행권고서 내용 중 일부 발췌)

위 18개 항목의 법령의 자세한 내용은 당사에서 운영하는 인코덤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안요청서 작성 예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공공 발주자들이 SW 사업 제안요청서에 SW 법 제도를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공공 SW 사업 제안요청서 작성 예시를 제작 배포했습니다.

 

 

과기부, 공공 SW 사업 제안요청서 작성 예시 제작·배포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공공 발주자들이 소프트웨어(SW) 사업 제안요청서에 SW 법·제도를 예시와 함께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공공SW사업 제안요청서 작성 예시'

www.newsis.com

기존에는 `공공 SW 사업 법제도 관리 감독 및 지원 가이드` 내 산재해 있는 18개 법·제도를 각각 찾아서 제안요청서에 소프트웨어 법·제도를 반영했으나 이번에 배포된 `공공 SW사업 제안요청서 작성 예시`를 활용하면 취합된 18개 법·제도를 쉽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실제 `공공 SW 사업 제안요청서 작성 예시` 문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 제안요청서 작성 예시 제작 배포 관련 보도자료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대용량 첨부파일은 바로보기가 지원되지 않으니, 첨부파

www.msit.go.kr

 

AI로 작성하는 공공 SW 제안요청서

`공공 SW 사업 제안요청서 작성 예시` 기사가 나오고 얼마 되지 않아 제안요청서를 자동으로 작성해 주고 진단해 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AI로 공공SW사업 제안요청서 작성 불편 해결

공공 소프트웨어(SW)사업 발주에 인공지능(AI) 기술이 도입된다.조달청(청장 이종욱)은 공공기관이 SW사업을 발주할 때 필요한 제안요청서를 자동으로 작성‧진단해 주는 AI...

zdnet.co.kr

`공공 SW 사업 제안요청서 작성 예시`를 배포했던 것과 마찬가지 이유로, 그동안 공공 SW 사업 제안요청서가 관련 법령, 안내 정보 등에 맞게 작성됐는지 사전에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어 발주기관들은 사업발주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으며, 발주기관이 발주 절차를 밟는 도중에 법령 적용 오류, 요구사항 불명확 등 제안요청서의 문제점을 발견함으로써 입찰공고가 늦어지거나 입찰공고를 정정 또는 취소하는 경우가 많았었기 때문에 충분한 사업 기간을 확보하지 못해 사업이 부실화하거나 선정 사업자가 계약이행에 어려움을 겪는 등의 문제가 있어서 약 17억 원의 예산을 들여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e-제안요청 도움 시스템을 통해 발주 경험이 많지 않은 공공기관의 담당자도 제안요청서를 쉽고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게 됐으며 공공 SW 사업 발주가 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며, 실제 e-제안요청 도움 시스템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제안요청서 자동생성 서비스
SW 사업 제안요청서 자동생성 서비스 (출처 : https://ai.g2b.go.kr:8432/index.do)

 

마치며

17년간 공공 SW 사업을 수행하면서 많은 변화를 몸소 체험했던 것 같습니다. 비록 제안요청서를 작성하는 업무가 우리와 같은 수행업체가 하는 일은 아니지만, 퀄리티 높은 제안서를 작성하려면 제안요청서가 법 제도에 맞게 잘 작성되어 있고 요구사항이 명확하게 작성되어야 가능한 일이기에 변화하는 제안요청서 진화 과정을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자료


EDITOR

박병준

Bioinformatics System Dept. · Deputy Principal Consultant 

댓글